💸재테크/📍ETF

[주식] DIA(SPDR Dow Jones Industrial Average) ETF :: 미국 산업을 대표하는 ETF

GODSU 2021. 5. 3. 20:53
반응형

 

 

 

저번 포스팅에서는 미국 전체에 투자하는 SPY ETF를 소개해드렸는데요~!

 

 

[주식] SPY ETF (SPDR S&P 500 ETF Trust) :: 미국을 대표하는 ETF

안녕하세요~ 주식을 공부하는 주린이 갓수예요~ 저번 QQQ ETF 포스팅 이후에 간만에 새로운 ETF를 소개해드릴게요! [주식] QQQ ETF(Investico QQQ trust ETF) :: 기술주 대표 ETF 안녕하세요 ~ 주식을 공부하는.

godsu94.tistory.com

요번 포스팅에서는 미국 전체가 아닌 미국의 우량 기업들에 투자하는 DIA ETF를 소개해드릴게요

 

 

 

 

반응형

 

DIA  ETF (SPDR Dow Jones Industrial Average ETF Trust)

 

DIA ETF는 미국의 3대 지수 중에 다우지수(DJ Industrial Average)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여기서 다우지수란? 다우지수 정식 명칭은 다우존스 산업평균 지수예요. 월스트리트 저널 편집자 찰스 다우가 1884년에 만들었다고 하네요! 해당 지수는 30 종목의 우량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렸던 SPY에 비해서 종목 수는 적지만 대신에 SPY에 비해서는 안정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소수의 우량기업에 투자하기 때문!)

 

 

 

DIA 요약 [출처  : etf.com ]

 

DIA의 시가총액은 대략 $30B이네요! 원화로는 대략.. 33조 원..? 우리나라 POSCO, 기아, 셀트리온 시가총액이랑 비슷하네요. ( POSCO, 기아, 셀트리온에 비해 리스크는 적어서 좋은 거 같습니다 ) 30 종목만 가지고도 30조... 대단한 거 같아요.

 

 

 

DIA 수익률 [출처  : etf.com ]

 

DIA 수익률을 보면 최근 1년 기준으로 44.80% 10년 기준으로 12.95%입니다 엄청 대단하네요!! 복리의 마법을 생각하면 10년 평균 수익률이 12퍼?... 우와!! 최근 1년 간은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주가가 많이 하락했었지만.. 경기가 좋아지면서 주가도 회복하는 추세입니다! 

 

 

 

 

DIA Top Countries [출처  : etf.com ]

 

DIA의 Top 10 국가 비중은 당연히 미국이 100%를 차지하고 있네요

 

 

 

DIA Top 10 Sectors [출처  : etf.com ]

 

DIA의 Top 10 섹터를 보면 IT기술, 소비재, 헬스케어의 비중이 높습니다.

 

 

 

DIA TOP10 기업들을 보니 미국에서 우량한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는 점이 보이네요! 개인적으로 익숙한 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 맥도날드, 비자 등 전반적으로 전 세계에서 사용되는 소비주가 눈에 보이네요. DIA ETF 구성에 TOP 10 종목이 53.1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보유 기업의 주가 변화에 변동이 많을 거 같네요! 

 

 

 

DIA는 1년에 총 12번 분배(배당)금을 지급합니다, DIA의 분배율은 1.05%인데 매월 분배금을 받아서 재투자하면서 장기간 사서 모아가기 좋은 ETF인 거 같습니다!

 

 

 

오늘은 미국 산업을 대표하는 ETF DIA에 대해서 정리해봤어요! 미국의 우량기업과 대표 산업을 알아가는 거 같아서 재미있었네요!! 나중에는 DIA안에 개별 기업도 정리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DIA에 대해서 추가 꿀팁이나 잘못됨 점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본 글은 매수 추천을 위한 글이 아니며, 개인적으로 정리한 글임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